[종합] 예천군,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육… 일손 부족 농가 단비

- 계절근로자 134명 도입! 일손 부족 농가에 도움 -

대한환경방송    입력 : 2023.04.12 11:37   

 

예천군(군수 김학동)12일 오후 1시 군청 정보화 교육장에서 상반기 외국인계절근로자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은 3월 입국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3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해 설명하고 근로자 준수사항, 인권 보호, 농작업 안전 요령 등 법적 사항 등을 전달했다.

 

교육 후에는 농번기로 바쁜 고용주를 대신해 계절근로자들과 함께 안동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고 지문등록 및 외국인 등록증 발급을 도왔다.

 

현재 100여 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입국해 37농가의 농작업에 투입됐으며 이달 말까지 상반기 사증 발급이 완료된 근로자들이 추가로 입국하면 총 134명이 도입된다.

 

향후 수확철을 대비해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력 수요조사를 시작으로 인력 공급도 추진하는 등 농번기 일손부족 해결과 인건비 안정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인권 보호와 복지증진 등 지원을 강화하고 근로자 도입 확대로 농촌에 안정적으로 인력을 공급해 나가겠다.”향후 근로자는 고용주의 평가를 통해 차기 도입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니 근로 기간 동안 고용농가의 농작업에 최선을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환경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환경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