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업기술원] 참외 저온기 환경관리로 생산량 2.2배까지 높인다

    입력 : 2021.03.18 12:12   

- 경북농기원 참외 빅데이터 분석, 생산성 향상 위한 저온기 환경관리법 제시 -

 

(5-2)참외_저온기_환경관리법(2).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참외 재배환경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량을 2.2배까지 높일 수 있는 저온기 참외 환경관리방법을 제시하고 생산량 향상 환경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참외는 단동형 비닐하우스에서 겨울동안 난방을 하지 않고 재배되는 작물이라 저온기 환경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참외 월별 생산량은 농가마다 상이하나 5월까지 누적 생산량이 전체 수량의 61.8%을 차지하므로 비닐하우스 내의 환경관리에 따라 5월까지 생산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은 지난 2019년부터참외 스마트팜 생산성 향상모델개발을 위해 성주, 칠곡 등 12호를 대상으로 비닐하우스 내부에 정밀 환경측정센서를 설치하고 10분 간격으로 환경데이터를 수집했으며 데이터 조사요원을 활용하여 7일 간격으로 생육수량데이터를 분석했다.

(5-1)참외_저온기_환경관리법(1).JPG

이렇게 구축된 참외 생산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량을 높일 수 있는 저온기 환경관리방법을 제시했으며 지난해 5월까지의 생산량을 비교분석한 결과, 생산량이 높은 그룹은 낮은 그룹에 비해 2.2배 가량 차이가 나타났다.

 

이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시간대를 7~9(일출시간), 10~17(), 18~6()로 구분하여 온도, 습도, 지온, 일사량, CO2, 토양수분 등 환경관리에 대해 비교분석했으며 그 결과 온도, 습도, CO2, 일사량에서 그룹 간에 차이가 있었다.

 

생산량이 높은 그룹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의 온도가 생산량이 낮은 그룹에 비해 1.8높게 관리하였으나 오전 7시에서 오후 5시까지는 비슷하게 관리되었다.

 

또한 오후 6시에서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온도 차이가 7.6이었으나 생산량이 낮은 그룹은 10.6로 온도차이가 높았다.

 

습도관리를 살펴보면 오후 6시에서 다음날 9시까지를 상대적으로 7.4% 높게 관리하였으나,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의 생산량이 낮은 그룹과 차이가 없었다.

 

또한 오후 6시에서 다음날 6시까지 습도 차이는 18.5%였으나 생산량이 낮은 그룹은 22.1%였고 누적일사량과 CO2는 생산량이 높은 그룹이 각각 23,063W/, 199ppm/높았다고 한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참외 저온기 환경관리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생산량 향상 환경관리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해 차세대 참외 스마트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대한환경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