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업기술원] 경북농업기술원, 떫은감 신품종 통상실시권 계약 체결

    입력 : 2021.04.05 14:20   

- 상감둥시, 수홍, 미려, 사랑시 17,800주 판매 예정 -

(7-1)상감둥시.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는 떫은감 육성 신품종인 상감둥시4품종의 통상실시권을 경북도내 3개 업체에 이전했다.

 

통상실시권을 이전하게 되면 품종보호권자(경상북도)로부터 종묘업체나 농업인단체가 육성 신품종의 종묘를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어 신품종의 농가 보급을 확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7-2)수홍.JPG

이번에 통상실시권이 이전되는 상감둥시품종은 연시 및 반건시용으로 품질이 우수한 320g 정도의 대과이며, ‘수홍품종은 과중이 290g 정도로 과형이 원형으로 곶감 제조에 편리하다.

(7-3)미려.jpg

(7-4)사랑시_수꽃.JPG

또한, 관상용 미려는 소과이나 과피가 아주 매끈하고 광택이 있어 관상용으로 가치가 높고, 수분수 사랑시는 암꽃과 수꽃 착화 비율이 15:85이고, 개화기간도 길어 곶감용 떫은감의 수분수로 이용 가능하며 총 판매예정수량은 17,800주이다.

 

최근 감 신품종은 주당 10,000원정도이지만 경상북도 떫은감 품종 협정 가격을 주당 8,760원 이내로 제한하여 떫은감 재배 농가의 비용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상감둥시는 풍진농원과 대진농원에서, ‘수홍사랑시는 풍진농원, ‘미려는 풍진농원과 상주나무시장에서 묘목을 구입할 수 있으며, 통상실시권 이전을 원하는 종묘업체가 있을 경우 추가적인 통상실시도 가능하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떫은감 육성 신품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품종의 인지도를 높이고, 보급 및 확대를 위하여 떫은감 신품종 이용촉진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한환경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